목차 1. 토스 유스 카드 2. 카카오 mini (카카오뱅크) 3. iD POCKET 카드 (삼성카드) 4. 마무리 |
요즘에는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아이들 카드를 만들어 주는 부모님들이 늘고 있습니다.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간편하기도 하고 할인 혜택도 많기 때문입니다. 이번 글에서는 우리 아이 현명한 소비 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청소년 전용 카드 BEST 3을 추천하고자 합니다.
토스 유스 카드 (토스뱅크)
- 사용 연령: 만 7세 ~ 만 17세
- 카드 사용방법: 토스앱에 충전된 토스머니와 연결해서 사용
- 교통카드 : 편의점에서 충전 (CU, 이마트 24, 스토리웨이) , 지하철 역사 내에서 충전 가능
- 온라인 쇼핑: 만 14세 이상 결제 가능
- 이용한도: 충전한도 50만 원, 1일 이용한도 50만 원, 한 달 이용한도 200만 원
- 발급방법: 토스 앱 (본인 명의 휴대폰이 필요하며 만 14세 미만 보호자 동의 필요함)
- 발급 수수료: 없음, 재발급 수수로 4,000원
리얼 찐 후기: 토스 유스카드의 장점은 초등학교 1학년때부터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. 카드의 색상이 다양해서 아이들이 원하는 색상으로 직접 고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. 또한 토스 앱에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점과 아이 명의로 직접 만들 수 있으며 해냄 저금통 만들기, 용돈 기입장 작성 등 어릴 때부터 스마트하게 용돈 관리를 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기에 좋습니다. 친구들과 간식 먹은 후 더치페이할 때 쉽게 이체하기도 좋아 처음 카드를 만드는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.
카카오 mini (카카오뱅크)
- 만 7세 ~ 만 18세
- 카드 사용방법: mini 번호로 이체 또는 mini 카드로 ATM에서 현금 입금, 출금 모두 가능 (수수료 무료)
- 교통카드: CU에서 현금 없이 mini 카드로 티머니 간편 충전 가능, 청소년 요금으로 적용
- 온라인 쇼핑: 온라인 결제 가능
- 이용한도: mini 보유한도 50만 원, 1일 이용한도 만 13세 이상 30만 원, 만 12세 이하 15만 원
- 발급방법: 카카오뱅크 앱 (본인 명의 휴대폰 필요)
- 수수료: 없음, 재발급 수수료 3,000원
리얼 찐후기 : 카카오 미니 카드는 2023년 8월 16일부터 만 7세 이후부터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. 아이 휴대폰에서 카카오뱅크 앱을 설치 후 아이 이름으로 직접 발급할 수 있습니다. 사용 내역이나 사용 문자 등이 아이에게 직접 가기 때문에 스스로 소비를 적절히 통제하기 좋습니다. 부모에게 사용 내역 문자가 오지 않기 때문에 소비 내역이 궁금할 수 있다는 것은 단점이기도 합니다. 또한 카카오뱅크만의 26일 적금은 500원부터 시작할 수 있어 청소년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. 이체도 매우 간편하기 때문에 친구들과 더치페이하기 좋습니다. 니니즈 카드 디자인 또한 귀여운 것이 카카오 mini의 큰 장점입니다. 이 카드는 초, 중학생에게 적극 추천합니다.
iD POCKET 카드 (삼성카드)
- 만 12세~ 만 18세
- 카드 사용방법: 일반 신용, 체크카드와 동일
- 교통카드: 후불 교통카드
- 온라인 쇼핑: 배달 및 온라인 서점 제외 온라인 결제 불가
- 이용한도: 건별 이용한도 5만 원, 월 이용한도 10만 원
- 연회비: 청소년 전용 가족 신용카드로 연회비 1,000원
- 카드 혜택: 대중교통 1% 할인, 편의점, 배달앱, 델리, 커피전문점 1% 할인 (전월실적 10만 원 이상시 8% 할인)
- 발급방법: 삼성카드 홈페이지, 앱
리얼 찐 후기: 삼성 iD POCKET 카드의 최대 장점은 후불 교통카드라는 점입니다. 따로 충전할 필요가 없으니 매우 편합니다.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중고등학생이라면 적극 추천합니다. 룸룸 작가가 디자인한 귀여운 카드 디자인도 인기에 한몫합니다. 이 카드는 전월 실적 상관없이 할인이 가능하며 자녀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할인 혜택이 최대 8%까지 주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경제적인 카드입니다. 이 카드는 중, 고등학생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. 특히 여고생이라면 강강추!
마무리
청소년이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현명하게 사용하면서 스스로 소비 지출을 파악하고 용돈에 대한 경제적인 관념을 배우면서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